누리과정 해설서

총론 해설 (해설서)

뉴운영자 2023. 2. 8. 10:10
 누리과정은 성격, 총론과 영역별 목표 및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성격'은 개정 누리과정이 [국가 수준 공통교육과정] 임을 명시한 것이다.

 총론- 누리과정 구성방향(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 누리과정 운영(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 영역별 내용 및 목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각 목표 5개와 59개 내용... 개정 전 369개의 내용이 있었다는.... 왜 줄었는지는 다들 아셔야겠지요? 전편에 나와 있습니다.) 

 

        누리과정은 아이들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향해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는 내용입니다. 아이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돕는 교사가 됩시다.

 

 1. 누리과정의 성격

총론보다 앞서 '성격'을 먼저 제시한 만큼 중요한 부분으로써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를 확립하는 출발점으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 지옥의 고시문 외우기 시작~~)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교육과정이다.]

 ; 누리과정을 운영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공통적인 기준을 국가가 고시한 것이며 이 기준에 따라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은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의미하고 '지역 수준'의 다양성은 그 지역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하여 특색 있게 운영하는 것을 말하며 '기관 수준'의 다양성은 기관의 철학, 학부모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하고 '개인 수준'의 다양성은 유아의 연령 및 개별 특성,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전인적(정의: 인간의 세 가지 심적(心的) 요소인 지성, 감정, 의지를 균형 있게 갖추어 원만한 인격을 지닌 사람의 것.-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감사해요.) 으로 발달한다는 것은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주적이고, 창의적이며, 감성이 풍부하고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는 놀이할 때 행복하므로 즐겁게 놀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도록 해야 한다.

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놀이를 통한 배움의 가치를 존중하여 반영한다. 유아는 자신의 적합한 방식으로 놀이하는 과정 속에서 에서 자연스럽게 배우므로 유아 주도적인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라.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성만 쓰면 안 되고 '신장' 단어 꼭 쓰기 난 맨날 까먹음)

- 유아는 선택과 결정에 대해 책임지는 경험을 하면서 자율성을 기르고 주변의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고 탐구하며 상상을 해나간다. 그 속에서 놀이를 변형하고 창조하면서 창의성을 기르게 되는데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유아를 격려하고 생각을 표현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가 하는 것을 추구한다.

교사, 원장은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놀이를 지원하는 교육과정 주체이다. 학부모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부모는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기관과 협력하고 지원해야 한다. 기관은 지역사회 기관, 단체와 협력하여 인적, 환경적, 문화적 자원을 통해 유아가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논술에서도 그렇고 지역사회의 풍부한 자원= 유아의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이 문장 기본으로 외우고 있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