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정보처리이론

뉴운영자 2023. 2. 13. 09:31

 <정보저리이론의 기본관점>

 아동의 인지발달을 컴퓨터의 정보 처리 과정과 연결시킨 것.

 외부세계의 정보를 저장하고 저장된 정보를 전환하고 인출하는 정보처리과정을 연구함.

[정보처리과정=기억의 구조]

 부호화-> 저장-> 인출

 정보를 받아들여 내적인 표상을 형성하여 쉽게 기억할 수 있는 형태로 부호화(기록하는 과정)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어떤  형태로 저장(부호화한 정보 유지:감각기억-단기기억-장기기억)하고 저장된 정보를 선택하여 꺼낼 수 있는 인출(재생의 과정:재인- 자극이 있을 때 정보를 기억해 내는 능력, 회상: 단서 없이 기억해 내는 것)의 과정으로 구분된다.

[관련용어]

1) 주의집중: 무한한 자극 중에서 저장할 유용할 정보에 주의집중하는 것이다.


 앳킨슨 정보처리모델 저장모형

1. 감각기억 : 오감각 기관을 통해 정보를 먼저 인지하는 곳이며 곧바로 사라진다.

2. 단기기억: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하여 짧은 시간 동안 머무르는 기억장치이다.
3. 장기기억: 기억전략(책략)을 통해 영구적으로 저장되며 용량은 무제한이다.

 (1) 서술기억: 어떤 사건에 대한 것

 1) 일화기억- 개인의 경험과 관련된 것

 2) 의미기억- 학습의 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같은 것

 (2) 절차기억: 순서나 조작과 관련한 것으로 어떻게 그것을 하는지에 대한 기억

기억전략

1. 시연 - 여러 번 보거나 말이나 행동으로 반복되게 해 보는 것

2. 조직화 - 기억해야 하는 대상을 속성에 따라 묶는 것 

 1) 절편화(청킹) : 근접한 대상 묶어서 기억하는 것

2) 범주화: 대상의 공통속성에 따라 묶어 기억하는 것

3. 정교화- 대상 간 관계를 부여함으로써 기억을 용이하게 하는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