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리과정 해설서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미래의 핵심역량을 반영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연계되어 있다. 유아기 특성을 반영한 부분은  '건강한 사람'(누리과정에서만 제시한 이유는 일생에서 중요한 신체와 정신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기 시기를 고려),  '감성이 풍부한 사람'(교양 있는 사람에 해당하지만 유아기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조정)이다.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암기는 쉬워도 무슨 내용인지는 알아야겠죠~)

가. 건강한 사람

 몸과 마음이 고루 발달하고 스스로 건강함을 유지하며 안정적이고 안전한 생활을 하는 사람

나. 자주적인 사람

 자신을 잘 알고 존중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을 주도적으로 해 나가는 사람

다. 창의적인 사람

 주변 세계에 열려있고 호기심이 많으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상상하고 표현하고 독창적인 생각하는 사람

라. 감성이 풍부한 사람

 예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주변세계에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길 수 있는 문화적 감수성을 지닌 사람

마. 더불어 사는 사람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 소속감을 느끼고 사람자연을 존중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협력하고 실천하는 민주 시민

2. 목적과 목표

 목적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23년 기출)

               

 누리과정의 목적
유아가 놀이를 통해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있다.

                                                                                                                              

목적에 <바른 인성>을 추가 (23년 기출) 추가한 이유는? 사회에서 인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목표 (추구하는 인간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건/자/창/감/더 생각하며 외워봅시다.)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건강한 사람)

나.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자주적인 사람)

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창의적인 사람)

라.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

마.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더불어 사는 사람)

 기관에서는 각 목표를 경험해 볼 수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기회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추구하는 인간상, 목표, 5개 영역과의 연계성

 누리과정의 목표(건,자,창,감,더 내용)는 5개 영역(신, 의, 사, 예, 자)의 목표와 일대일 대응 관계가 아닙니다. 59개 내용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