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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 해설서

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서) 공부편

 국가가 고시하는 교육과정 뜻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유아중심, 놀이중심)을 제시.

동시에 다양성(지역 및 기관, 학급 및 개인 수준)도 존중한다

=>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은 직접 실천하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임을 보여 준다.

 

# 누리과정 개정의 취지

새로운 시대의 요구= 미래 사회에 부응하도록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어 갈 수 있는 ) 역량 중심: 지식이 많은 사람보다는 지식을 잘 활용하는 사람을

=> 생명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인성, 창조적 사고

@  2015 개정 `등학교 교육과정-> 학습자의 경험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는 교육과정

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

 유아중심과 놀이중심을 재차 강조하는 이유 놀이본질과 가치를 다시한번 생각해 보기=> 자연스럽게 유아가 경험하며 배우는 방식이다.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자율성

  놀이를 흐름에 따라 놀이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적합하게 교육적)지원하며 유아와 함께 성장하고 배워 나간다. (실천한다)

 지원을 강조하고 놀이 계획이 어려운 이유... 놀이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측불가한 상황에 따라' 판단하고 실천해야 하므로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한다.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구성체계 확립

누리과정을 교육과정’으로 명시, '추구하는 인간상' 제시--- 교육과정으로서 구성체계를 확립

[개정내용]

1) 성격 명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임을 명시.

 유아차원: 3~5세 모든 유아가 편견이나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다.

 교사와 기관 차원: 누리과정 운영의 자율성+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우선 고려하여 운영하는 책임감

 국가차원: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해야 하는 의무 

2) 추구하는 인간상 제시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건/자/창/감/더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경험하고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 가는지 '교육적 비전' 제시

3)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구성 체계 및 교육내용 연계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 등 총론 전반 구성을 초등학교 교육과정 체계와 통일

(유의점) 누리과정이 초등학교 1학년 교육내용을 상회하지 않도록......

유아 놀이중심 교육과정 재정립

이전) 최근 교사중심-> 이후) 학습자 주체 배움 중심으로 변화 / 이유:  ‘교사계획중심운영 문제 제기

1) 교사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 놀이중심 (최우선) 교육과정으로의 변화

2) 충분한 놀이시간 확보 바깥놀이를 포함하여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으로 편성 운영

3) 유아 놀이와 배움의 의미에 대한 재이 해- “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운다.” 5개 영역의 내용(신, 의, 사, 예, 자) 유아가 경험하며 스스로 배우는 내용 구체적으로 설명, 안내함.

5개 영역의 내용 간략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과다한 세부내용 교육과정 대강화 경향에 따라 간략화 요구. 초등먼저 교육 내용 줄여서 개정 누리과정도 369->59개로 간략화 제시

1)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연령 구분] 없이 제시

이유) 경험해야 할 내용을 인위적으로 제한하기 어렵고 유아의 배움의 특성을 제한할 수 있다.

2) 간략화된 내용으로 [교사의] 누리과정 실천 지원

가르침가르침 x -> 놀이중심으로 실천하도록 돕기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

1) 교육과정 대강화 경향을 반영하여서 교사의 자율성 강조

최소한의 기준만 제시 00

자율성과 다양성을 최대한 존중한다

 막간 퀴즈

Q. 자율성을 존중하기 위한 이유는 무엇일까?

A. 학습자 중심의 배움을 실현하는데 교사의 교육적 판단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유: 놀이는 예측하기 어렵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일어나서 상황에 적합한 판단을 해야 하므로자율성이 주어져야 한다.

2) 계획안 형석과 방법의 자율화

당위적, 형식적인 연간, 월간 등을 개선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작성가능.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 위해 사전계획 X(사전에X( 계획하면 교사가 주도하게 됨)-> 실제 놀이내용 00 교사의 지원 계획 00 기록하는 형식.

3) 흥미영역 운영 방식 자율화

유아 놀이 제한했던 고정된 흥미영역 xx 생활주제에 맞지 않더라도 흥미영역개수, 유형, 운영방식 개선 00

4) 5개 영역 통합 방식의 다양화

생활주제 외에도 (포함된다는) 통합적으로 운영. 주제, 그림책, 사물 등 활용하여

5) 평가의 자율화

유아의 실제 놀이를 평가와 연계하여...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결과 활용한다.

                                                      실제 기관에서 이렇게 운영하고 있는 곳은 얼마나 될까...?

 To be continued   개정누리과정의 구성... 함께해요. follow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