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개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더보기

다중지능이론이란 인간의 지능은 단일적인 차원이 아닌 상호독립적다중적인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제해결과정에서 통합적으로 작용한다.

▷지능의 독립성: 지능은 각기 독립적이지만 2개 이상의 지능들은 다른 지능들보다 서로 더 깊은 상관관계를 맺는다.

▷지능의 동등성: 한 지능은 다른 지능으보다 우위에 있지 않고 서로 다른 인간의 능력이며 가치는 동일하다.

  "수학, 과학분야 만 잘한다고 똑똑한거 아니다. 이런거죠."  "대인관계 좋은사람, 나를 잘 이해하는 사람도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다라는거... 각 지능의 가치는 우열을 가릴 수 없고 동등한 것이다."

교육적 적용점

 

강점지능(1~2개의 영역에서 우위를 보이는 것) 활용하기

 1. 통합적 접근: 분과교육이 아닌 문제해결과정에서 통합적으로 활용되므로 주제중심의 통합교육과정운영에 활용됨으로써 지식의 활성화를 촉진시킴

2. 개별화 교육: 강점을 활용하여 부족한 부분의 보완을 지원한다.

3.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수행평가:지필검사가 아닌 교실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적인 생활 속에서 수행해 내는 것


다중지능영역의 구성요소

언어지능

논리-수학적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신체동작지능

개인 간 지능

개인내적 지능

자연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