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개론

발달이론 <구성주의:인지발달이론>

피아제 :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


[인지발달 단계]

1단계: 감각운동기 - 감각기관과 운동 반응을 활용해 지식을 얻는 시기이다.

2단계: 전조작기- 정신적 표상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상징적 사고능력의 발달로 인함이다. 단순한 기호로 표현할 수 있고 그림을 보고도 무엇인지 표현할 수 있다. 

3단계:구체적 조작기 - 논리적 사고의 시작이 가능한 시기로 구체적 상황에 기반을 둬야  조직하고 분류가 가능하다.

(.... 조작=논리적 사고를 뜻함 = 보존개념 이해)

4단계: 형식적 조작기

- pass

전조작기 사고 특성 

(외우기- 중전비상물자직인)

자기중심적 사고 :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이 자신과 동일하다고 가정하는 사고

중심화 : 눈에 띠는 한 가지 측면만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

비가역성 사고 : 변화가 일어난 상태에서 원래 상태로 되돌려 생각하는 어려운 사고특성

전환적 추론 : 서로 관련 없는 두 사건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연결하는 것

직관적 사고: 대상이 갖는 지각적 속성에 의해 그 대상의 성격을 판단하는 사고

상징적 사고 : 내면의 표상을 (고래) 다양한 형태의 상징을 사용해 표현하는 것(블록으로 고래라고 하기, 점토로 고래 만들어 나타내기 등)

물활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하는 것 

인공론적 사고 : 모든 사물과 자연현상이 사람에 의해 필요로 만들어졌다고 믿는 것

실재론적 사고: 정신적인 것과 실제의 물리적인 것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

보존개념 결여
보존개념이란? 대상의 외관이 변화되어도 그 속성은 변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 실직적으로 물의 양은 같으나 물컵의 높이가 더 높거나, 넓이가 더 넓은 컵에 담긴 물이 더 많다고 생각하는 것은 보존개념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동일성의 원리 : 첨가되거나 제거되지 않는 한 그 물질은 동일한 상태임을 이해하는 것.

보상성의 원리 : 보상성의 개념을 획득하면 동시에 여러 차원을 볼 수 있는 것인데 한 가지 차원에서의 변화를 다른 차원에서의 변화로 상쇄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가역성의 원리: 변화된 것을 원래의 상태로 돌릴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 동일한 개념이 과제의 형태에 따라 습득되는 시기가 달라지는 현상  답) 수평적 격차

 예) 수의 보존을 이해하나 면적의 보존은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

 

'유아교육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이론  (0) 2023.02.1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0) 2023.02.10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0) 2023.01.31
발달이론 <행동주의>  (0) 2023.01.3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0) 2023.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