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 이론
1) 배경 및 기본관점
발달이 내적요인이 아닌 환경에 의해 유아발달이 이루어진다.
2)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3단계
조건화 전 단계-> 조건화 단계 -> 조건화 후 단계
중립 자극(종)----무반응 -> 중립 자극(종) + 무조건 자극 (음식)---무조건 자극(타액)->조건 자극 (종)----조건반응(타액반응)
무조건 자극(음식)---무조건 반응(타액)
3) 왓슨의 조건형성 이론 :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인간의 정서반응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고 환경에 의해 학습된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행동의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어떤 행동이 '강화'를 받으면 행동의 출현빈도가 '높'아지고 '처벌'을 받으면 '감소'가 된다.
- 강화: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증가시키는 과정 (정적강화: 어떤 행동 후에 제공되는 결과로 인해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여주는 것/ 부적강화:불쾌 자극이 제거됨으로써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높여주는 것)
- 처벌: 반응 빈도를 감소하거나 없애는 효과를 가져오는 과정(정적처벌/부적처벌)
5) 손다이크 도구적 조건형성 이론
효과의 법칙- 특정 상황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반응은 그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며 불쾌감을 유발하는 반응은 그 상황에서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진다.
[강화계획]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시기와 방법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것.
연속적 vs간헐적
연속적 강화는 처음 학습하는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교육을 할 때 효과적이다. 간헐적 강화는 매번 강화를 주지 않는 것을 뜻하는 데 학습한 행동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간헐적 강화 유형]
고정 간격(날: 며칠에 한번) 강화 - 시간 간격을 정하여 강화를 제공 ( 5일 월급날)
고정 비율(횟수:10회 한번) 강화 - 일정 반응 비율에 따라 강화 제공 (칭찬스티커 20개 모으기)
변동 간격 강화
변동 비율 강화
[행동수정기법]
타임아웃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일정시간 다른 장소에 격리시키는 것
{ 문제행동에 대해 함께 정의하고 격리장소, 격리시간 등 구체적인 행동 지침 안내하고 3분을 넘지 않도록 유의}
토큰강화 -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받아 나중에 원하는 강화제와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토큰을 얻어가는 과정에서 나중에 원하는 강화제와 교환할 때까지 만족지연 연습하게 해 준다.}
반응대가- 토큰 강화와 함께 사용하는 하는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행동에 대한 대가로 토큰을 잃는다.
{이 기법은 연령이 어린 영아에게는 빼앗긴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으며 빼앗기는 것이 유아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한다. 예로 정리 안 하면 실외놀이 못하게 하는 것.}
체계적 둔감법- 불안이나 공포스러운 상황에 대해 약한 것에서부터 강한 것까지 점진적으로 겪어가면서 극복하도록 하는 기법
프리맥원리- 행동발생가능성이 높은 활동을 낮은 활동 뒤에 오게 하여 낮은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공부하고 게임하도록)
포만- 강화제가 더 이상 강화제로 적용하지 않을 만큼 과하게 강화를 받은 상태 (예로 물건을 던지는 아이에게 공을 계속 던지는 놀이만 시켜서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행동계약- 2인 이상이 행동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문서로 작성하여 서로 서명하는 것.
행동형성 - 표적행동에 근접해갈 때마다 강화하는 것으로 행동을 조성해 나가도록 돕는 기법
행동연쇄 - 복잡한 행동을 습득해 갈 수 있도록 간단하고 단순한 행동들을 연결시키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법이다.
용암법 - 표적행동을 학습시키는 과정에서 도움의 정도를 차츰 줄여나가는 기법
'유아교육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이론 <구성주의:인지발달이론> (0) | 2023.01.31 |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0) | 2023.01.31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0) | 2023.01.25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0) | 2023.01.20 |
발달이론 <성숙주의> (0) | 2023.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