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개론

발달이론

 유아임용 공부의 시작은 기본 중의 기본 유아발달을 시작으로 한다. 

유아발달을 이해해 보기로 하자.

발달은 세가지로 나눠 살펴보게 된다.

 

1. 발달의 개념

1) 성장 : 신장, 체중, 골격 등 외적인 증가 

2) 성숙: 유전적 요인(인간의 내재된 기재)에 의한 과정으로 구조가 정밀해 지고 유능화 되는 질적인 측면의 변화 

3) 학습: 인간의 연습과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즉, 생각이나 행동 등에 변화나 능력의 획득

 ***각  다르게 설명되지만 세 가지를 발달로 봅니다. 

@ 유사점- 성장과 성숙은 환경에 영향을 적게 받으나, 학습은 후천적으로 형성되므로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발달의 특성(4가지)

발달을 이루어 나갈 때 독특성 특성들이 있다.

1) 기초성: 유아의 발달은 인생초기에 이루어지는데 이것이 그의 일생을 결정하는데 기초가 된다.(될 성싶은 나무 떡잎부터 알아본다. 떡잎이 좋아야 좋은 나무가 된다는....)

2) 적기성: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가장 적절한 시기; 결정적 시기 또는 민감기 개념과 함께 사용된다.

3) 누적성: 발달과업의 성취가 다음 발달을 이루는데 영향을 주어 (즉 기초가 되어)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

4) 불가역성: 손상된 발달은 회복하기가 매우 어렵다. 즉 이전으로 되돌릴 수 없다.

 

3. 발달의 원리(* 원리란: 기초가 되는 근거, 존재의 근거가 되는 실재 원리) '네이버 지식인 감사합니다.'(총 8가지 외우기)

저는 개상,상순,연결,맥누(로 외움)

1) 상호작용의 원리: 유전과 환경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발달은 유전만으로 이루어 지지 않고 환경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두 가지가 서로 연관된다 이 말씀)

2) 순차성의 원리: 발달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며 일정한 방향성을 갖는다.(원칙 3가지)

- 두미 발달의 원칙: 머리에서 (꼬리 아니고) 발 방향으로 발달

-  근원발달의 원칙: 안에서 바깥쪽으로, 중심부가 말초보다 먼저 발달.(손 전체로 집다가 손가락으로 집게 되는 것처럼)

- 세분화 발달원칙: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특수한 것으로 발달( 손->손가락사용 예시와 마찬가지)

3)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원리: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연속성),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불연속성)

4) 결정적 시기: 특정한 시기에 어떤 기관이나 발달이 더 쉽게 이루어지는 시기(애착이나 언어 같은...)

5) 개별성의 원리: 발달의 시기나 속도에 있어서 개인차가 있다.(평균 돌 때쯤 걷는다고 칠 때 10개월에 걷는 영아도 있음)

6) 상호연관성의 원리: 발달의 각 영역은(신체, 인지, 사회, 정서 등)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발달은 총체적으로 이루어진다.

7) 누적성의 원리: 발달은 이전의 이룬 것에 기초하여(영향을 받아) 다음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누적적인 과정

8) 맥락성의 원리: 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일어나며 그 영향(관습, 가치, 신념등)을 받는다.

---------------------------발달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과정을 알아보겠다. 

 

스스로 질문해 보기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이를 생각해 보기 위해 미국유아교육협회에 의해 발달에 적합한 실제개념이 제시되었는데 보통 이를 참고한다.

발달에 적합한 실제 [DAP] -  이 개념이 유아교육의 핵심 개념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세 가지 원칙이 있다.

1) 연령 적합성: 유아가 속한 연령범주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보편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교육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2) 개별 적합성: 보편적인 발달 특성을 가진 동시에 각기 다른 발달능력과 흥미, 요구, 기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 각기 개인차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해야 한다.

3) 사회문화적 적합성: 유아교육과정에서 사회문화적 적합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유아, 그 가족, 자역사회, 국가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실시해야 그들에게 의미가 있는 것이고, 그들의 삶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경험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들의 개인차도 존중해야 하기 때문에 고집스럽게 연령적합성만 고려해서는 안 되겠죠?"

 

'유아교육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0) 2023.01.31
발달이론 <행동주의>  (0) 2023.01.3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0) 2023.01.25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0) 2023.01.20
발달이론 <성숙주의>  (0) 2023.01.20